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1층 장점 단점 10가지, 5년 실거주 후기

by +snowball+ 2022. 2. 15.
728x90

아파트 1층의 장점과 단점 10가지, 1층에 실거주한 후기

 

아파트 1층에 살며 평소 느꼈던 좋은 점과 안 좋은 점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층 세대는 누군가에게는 선호하는 층수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기피하는 평수이기도 합니다. 저는 대학생, 고등학생 자녀와 함께 4인 가족으로 약 5년간 20년 차 아파트 1층에 거주하였었는데요, 당시에 느꼈던 장단점을 적어보았습니다. 구매나 거주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결정에 참조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파트 1층 장점

1. 층간 소음

아파트 1층의 가장 큰 장점은 층간 소음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어린아이를 키우거나, 평소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이웃 간 층간 소음 항의로 인해 갈등이 있었던 가정이라면, 층간 소음으로 눈치를 볼 필요가 없는 1층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 집의 층간소음으로 고통받는 것만큼이나 아랫집의 층간소음 항의도 스트레스가 많은 일이기 때문이지요.

2. 관리비

아파트는 엘리베이터 운영에 따른 비용을 주민의 관리비로 공동 부담하는데요, 1층은 출입 시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관리비 부담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신축 아파트의 경우에는 지하 주차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1층인 경우라고 하더라도 엘리베이터 운영비,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층 세대의 엘리베이터 사용료 납부 여부는 각 아파트 관리규약에 따르게 됩니다.

3. 가격

1층 아파트는 다른 층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크게는 억 단위, 일반적으로는 천만 원 단위가 차이 납니다. 1층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다는 이유인데요,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1층에 대한 수요가 확실한 세대(어린아이가 있는 세대 / 노령자, 장애인이 있는 세대)에게는 1층 구입이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는 틈새시장일 수 있겠습니다. 매매 가격에 비하여 전세 가격은 층별 차이가 크지 않아, 전세를 끼고 사는 갭 투자에도 맞춤이 될 수 있습니다. 또 1층 세대는 급매물도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4. 출입 용이성

1층은 다른 층에 비하여 출입이 용이합니다. 최근 아파트는 20층 이상으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아,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때 기다리는 시간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1층은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한 편입니다. 바쁜 출근시간이나, 마트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옮기는 경우 특히 1층은 단독주택처럼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어 거주하면서 만족하였습니다.

5. 쓰레기

1층은 쓰레기 버리는 문제에 있어서도 편리합니다. 음식 쓰레기를 버릴 때 엘리베이터 내에 오물을 흘리거나, 봉투를 가지고 왔다 갔다 하면서 비위생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1층이라면 단독주택처럼 편리하게 내가 원할 때 바로바로 쓰레기봉투를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6. 애완견

애완견을 키운다면 1층에 사는 것이 더욱 적합할 수 있습니다. 애완견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경우 무서움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이웃 세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잦은 산책을 하는 경우에도 바로 외출과 귀가가 용이한 1층이 타 세대보다 편리합니다. 저 역시 반려견을 키우면서, 1층에 살았기 때문에 더 자주 외출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외출이 편리하기 때문에 산책이 더 쉽고 잦아지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7. 안정감

1층 세대는 땅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 신축 아파트의 경우에는 1층 세대는 테라스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실제 단독주택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화단과 가까워서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아파트-1층과-마당이-연결된-집
아파트 1층 테라스하우스

 

아파트 1층 단점

1. 볕(그늘)

1층 세대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볕이 잘 안 든다는 것인데요. 동 간 간격이 좁을수록 볕이 더 잘 안 드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살았던 20년 된 아파트의 경우에는 동 간 간격이 넓고 동 앞의 공간이 넓어 햇볕이 잘 들었지만, 필로티 구조가 아닌 한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는 볕이 적게 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낮에도 주로 그늘져 있다는 점은 풍수지리 상으로도 좋지 않고, 가격이 다른 층 수에 비해 저렴한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2. 시세

앞서 1층 세대의 장점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점으로도 작용합니다. 소위 아파트에서 'RR'(Royal 동 Royal 층)이라고 하는 것은 입구 또는 역, 상가, 주민생활센터 등 인프라와 가까운 동의 중고층 이상의 세대를 의미하는데요, 반대로 1층 세대는 부동산 거래 시 '못난이' 취급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1층의 시세는 고층 세대의 가격을 후행적으로 따라갈 뿐, 단지의 시세를 리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하락기에는 가격을 낮추어도 잘 팔리지 않는 위험이 있습니다.

3. 하수구

아파트 별 컨디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관리가 잘 안 되어 있다면 1층의 경우 종종 하수구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지면과 가깝기 때문에 모기 등 벌레가 더 쉽게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728x90

1층 실거주 후기

저는 2008년~2012년 약 5년간 당시 준공 후 20년 정도 된 아파트 1층 세대에 거주하였습니다. 벽지, 장판 등을 개보수하고 들어가서 그런지 매우 쾌적하게 거주하였습니다. 어린아이는 없었지만 주차 이후 다시 엘리베이터를 기다려야 할 필요가 없다는 점, 외출할 때 역시 단독 주택에 사는 것과 같이 바로 나가서 걸어갈 수 있다는 것이 생각보다 큰 만족의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1층 세대가 쾌적한 것은 개인적인 체험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각 단지별로 특성을 고려하여 입주를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매수하여 입주하는 경우에는 부동산 하락기에 원하는 가격대에 매물을 팔 수 없다는 리스크가 있고, 실제 1층 세대의 매수를 망설이게 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격, 실제 거주 편의성, 볕(그늘)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1층 세대의 장점과 단점 10가지를 나열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