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 볼만한 곳

국립 과천 과학관 상설전시관, 곤충생태관 관람 후기 - 뚜비네

by +snowball+ 2023. 4. 29.
728x90

국립 과천과학관 관람 후기, 아이들과 놀기 좋은 곳 - 특히 곤충 생태관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립 과천 과학관에 다녀온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과천시와 가까운 곳에 거주하고 있어서, 과천시의 많은 인프라들을 자주 누리고 있는데요. 아이가 있다면 한 번쯤 관심을 가져 볼 만한 곳이 바로 이 <과천 국립 과학관>인 것 같습니다.

 

저도 학생일 때 들러본 경험이 있는데, 30대가 되어 다시 방문해 보니 감회가 새롭더라고요. 또 많은 것이 새롭게 바뀌었고, 예전과 비슷해서 정감을 주는 곳도 있었습니다. 다 둘러본 것은 아니지만, 국립 과천 과학관이 워낙 부지도 크고 전시하고 있는 내용도 방대해서 어차피 한 번에 모든 곳을 다 둘러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은 오랜만에, 혹은 처음으로 과천 과학관을 방문하신 분들을 위한 간략한 소개 글처럼 작성해 보겠습니다.

 

과학관 입장표
과학관 입장표

1. 과천 과학관 개요

운영시간 9:30~17:30 (입장 마감은 오후 4시 30분)

*매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관람료

구분 상설전시관 스페이스월드 천체투영관 비고
개인 단체(20인이상)
어른 4,000 3,000 2,000 2,000 20-64세
청소년 및 어린이 2,000 1,500 2,000 1,000 7-19세
우대고객 무료 무료 1,000 1,000 20세 이상
500 7-19세

* 7세 미만의 유아는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또한, 문화의 날(매주 수요일)은 50% 할인합니다. 저희는 우연히 수요일에 방문하였는데, 어른 4,000원에서 2,000원으로 할인되어 총 4,000원에 관람을 즐겼어요. 대신, 문화의 날에는 아무래도 방문객도 더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여러 학교에서 학생들이 단체 관람을 와서 정신이 조금 없었어요. 한적한 관람을 원한다면 주말, 수요일을 피한 평일을 추천드립니다.

 

지하철, 오는 길

과천 과학관은 4호선 대공원역과도 바로 이어져있습니다. 6번 출구를 이용하면 대공원역 부지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도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공원역을 가끔 이용했지만 과학관은 와 보지 않아서 잘 몰랐는데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주차 공간은 총 1,100대로 제가 방문한 수요일은 매우 넉넉하였습니다. 단체 관람 고객은 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여유가 있는 것 같아요. 서울대공원이 늘 주차가 힘든 것에 비하면 이곳이 오히려 더 올 만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소 :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과천동 758)

 

2. 다녀온 소감

 

과학관 입구
과학관 입구

728x90

(1) 상설 전시관 : 기초 과학, 현대기술

 

상설 전시관부터 방문하였습니다. 9시 30분에 입장할 때 바로 관람을 시작하였는데요, 전시관 안에 들어가서 표를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매표소 맞은편에는 기념품 판매점도 있어서 혹시 시간이 나시면 한번 둘러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상설 전시관에는 다양한 과학 관련 기구들과 시각적 모형들이 있어서 재미있었는데요, 지진의 원리, 중력, 원심력, 우주, 블랙홀, 빛의 속도,.. 등 기본적인 과학 원리에 대해 알 수 있는 곳도 있었고 더 나아가 최신 AI기술이나 로봇 기술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곳도 있었어요. 

 

(2) 어린이용 라운지 : 미리 예약 필요

 

또 어린이를 위한 유아용 전시관도 있었는데, 우리 인체에 대한 것, 쌓기, 만지기 등을 할 수 있는 교구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너무 어린아이에게는 좀 어려울 것 같고, 5~7살 정도의 아이들에게는 꽤 재미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유아용 전시관은 별도 예약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3) 곤충 생태관 

 

곤충생태관 사슴벌레

상설 전시관도 좋았지만 학생들이 너무 많아서 얼른 빠져나왔고요, 그다음으로 들른 곳은 '곤충 생태관'이었습니다.  이곳은 매년 30만 명이 방문할 만큼 과학관 내에서도 이미 인기가 좋은 곳이라고 해요. 2023년 3월 기사에 따르면 최근 곤충 전시물을 보강하였고, 내부 공간도 복층으로 변경하였다고 하네요.

 

더욱 좋은 점은 이 곤충 생태관의 관람은 무료라는 것이에요. 이곳에서는 살아있는 나비는 물론 귀뚜라미, 바퀴벌레, 풍뎅이 등을 볼 수 있고, 박제되어 있는 사슴벌레 등 책에서 주로 보여주었던 곤충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굉장히 흥미로운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남편과 함께 방문하면서 다음에는 꼭 우리 아기를 데리고 오자고 생각했습니다.

 

(4) 엄마아빠도 공부가 필요해

 

이곳을 둘러보면서, 우리 아이가 나중에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저 역시도 우리 곁에 자연 현상이나 기초 과학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를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엄마 아빠가 잘 모르고, 무관심한 분야라면 아이가 관심을 가지기 어려울 테니까요. 중력, 우주, 곤충 등 아이가 추후 관심 있어할 만한 주제를 엄마 아빠도 친구처럼 함께 알아가고 공부해 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천 과학관 방문 후기를 기록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과천과학관 주변 진짜 맛집으로 자주 방문한 칼국수 집 '밀숲' 후기

 

 

300x25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