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출산 후 첫 생리 시작시기 생리통 자연피임

by +snowball+ 2023. 1. 6.
728x90

출산 후 첫 생리 시작시기 생리통 자연피임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산 후 첫 생리의 시작시기와 첫 생리 시 생리통 그리고 자연 피임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34세의 여성으로 지난해 9월 첫 아이를 출산하였습니다. 저는 그 이후로 올해까지 생리를 하지 않고 있다가 2023년 1월 5일 약 15개월 만에 첫 생리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간만의 생리가 반갑기도 하고, 또 귀찮기도 하였지만 막상 해 보니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 알아보았습니다.

 

출산 후 첫 생리 시기

출산 후 출혈 : 오로

출산 후에 먼저 오로 배출을 경험하게 됩니다 . 오로는 태아와 함께 부속물이 빠져나온 이후에도 자궁 내에 잔류하여 남아있는 현탁액들을 말합니다. 오로 배출은 태아를 자궁에 약 2달 정도면 해소가 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한 달 정도는 계속해서 마치 생리 초기와 같은 짙은 색의 분비물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오로의 경우 출산 방법에 따라 배출 기간이 조금 다르기도 한데, 제왕절개의 경우 오로 배출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로는 처음에는 적색으로 분비되다가 갈색, 황색, 백색으로 점차 옅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리 시작시기

3개월 이내 : 모유수유 하지 않는 경우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들은 보통 출산 후 만 두달 정도가 지나면 오로 배출이 완료되며 자궁 수축이 되었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산모는 3개월 즈음부터 다시 생리가 시작되며, 출산 후 6개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산모들은 다시 생리를 경험하게 됩니다.

6개월 이내 : 모유수유 하는 경우

그러나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는 경우가 좀 다릅니다. 특정한 호르몬의 관여 때문인데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몸속에서 배출되어 생리를 억제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생리가 더 늦어져 6개월에 보통 생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더 길어지는 경우

만약 6개월이 지나도 생리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15개월만에 첫 생리를 하였으니 병원에 가 볼만한 일이었지만 시간이 되지 않아 찾아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13개월 즈음 건강검진을 통해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였는데 별 이상은 없었습니다. 1년까지도 생리를 안 하는 경우는 비교적 흔한 케이스라고 하니 너무 걱정하실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첫 생리 생리통

첫 생리가 이틀 전 시작되고 혹시 매우 아프거나 양이 많은 것은 아닐까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걱정했던 것만큼 양이나 고통이 심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허리가 아프고 울컥울컥 출혈이 있는 것은 기존의 생리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것도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다른 듯 합니다. 자료에 따르면 출산 후 2~3번의 생리는 배란성 생리가 아닌 무배란성생리(즉 배란이 되면서 시작되는 것이 아님) 일 경우가 많고, 생리 양도 많을 수 있다고 하는데 꼭 이렇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생리통이 오히려 출산 후에는 줄어들기도 합니다. 왜나하면 태아가 자궁문을 통과하면서 자궁 경부의 입구가 기존의 것보다 더 확장되어 있고 유연해져 있기 때문에 자궁을 수축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호르몬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이 더 심할 것이라고 예측했던 것은 저의 편견인 것 같습니다.

 

 

모유수유 중 생리통약 

생리통 약으로 타이레놀 정도는 모유수유 중에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3번 이내로 복용은 가능합니다. 저는 하루 2번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데 생리통이 조금 있어서 타이레놀 복용을 해야하나 고민 중인데, 그래도 찝찝하니 안 먹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대한모유수유의학회에서도 타이레놀은 '수유 중 복용'이 가능하다고 공식적으로 말하고 있으니 정말 아프신 분들은 타이레놀은 드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참고로 자연피임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수유 중 무월경오법'에 따라 아이가 6개월 미만이며 아이에게 100% 모유수유를 실시했고 월경을 다시 하지 않고 있는 경우라면 자연피임할 수 있습니다. 즉 모유수유 중이면서 아이가 6개월 미만이었다면 자연피임 확률이 높지만, 이미 6개월이 지났다면 자연피임 확률은 떨어집니다. 무배란성 생리라고 하더라도 생리를 시작한 이상 자연피임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출산 후 첫 생리, 생리 시작시기, 생리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사이 생리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