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여인초 잘 고르는 방법, 잘 키우는 방법 꿀팁 3가지

by +snowball+ 2022. 2. 17.
728x90

여인초 잘 고르는 방법, 잘 키우는 방법 꿀팁

화분에-담긴-키큰-식물-그림
여인초 잘 기르는 법

 

요새 식물을 이용한 플랜테리어가 일상화되면서, 관리가 쉽고 에지 있는 모양의 반려 식물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인초는 잎사귀가 크고 줄기가 단단해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플랜테리어를 위한 대표적인 식물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여인초를 잘 기르는 방법과 좋은 화초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여인초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여인초의 학명은 Ravenala madagascariensis입니다. 이름처럼 마다가스카르에 서식하는 식물이고,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유명합니다. 또 미세 먼지나 공기 중 유해 물질을 정화하는 기능이 탁월한 공기 정화 식물이어서, 집들이 선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참고로 여인초의 영어 이름은 Travellers palm인데요, 이렇게 불리게 된 이유는 여인초의 잎사귀가 품고 있는 물이 여행자의 목을 축이는 데에 사용되어서라고 하네요. 여인이 여성(Women)이 아닌 여행객(Traveler)이라는 것은 처음 안 사실이네요!

 

좋은 여인초 고르는 방법

여인초를 고를 때에는 잎사귀와 줄기가 단단하고, 잎이 넓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화훼단지에 방문해보면 다양한 묘목들을 눈으로 확인하고 고를 수 있는데요, 같은 월령이라고 하더라도 더 튼튼하고 단단한 아이들을 직접 고를 수 있으니, 나들이 겸 화훼단지나 꽃 농장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인초 잘 키우는 방법

1.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기

햇볕을 충분히 받은 여인초는 잎사귀와 줄기가 더 단단해집니다. 단단해진 여인초는 쉽게 처지지 않아 미적으로도 더 좋고 관리도 편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광(光) 량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직사광선에서는 쉽게 타버리거나 잎 끝쪽이 갈라질 수 있어, 직접적인 빛 노출보다는 커튼이나 창문으로 한번 걸러진 간접광이 더 좋다고 하네요. 집 안이라면 볕이 잘 드는 거실 창가에서 키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빛이 잘 안 드는 사무실과 같은 환경이라면, 식물 생장을 위한 LED 등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물 충분히 주기

여인초는 남아프리카의 열대지역에서 온 식물답게 물을 매우 좋아합니다. 따라서 겉 흙이 말랐다면 충분히 물을 부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분의 배수구가 잘 정비되어 있는 상태에서 뿌리 전체가 골고루 적셔질 수 있도록 물을 흠뻑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뿌리가 썩지 않도록 충분히 공기가 통하게 해야 뿌리도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인초를 살 때에는 통풍이 잘 되는 흙으로 만든 화분(토분)이 적합합니다.

 

 보통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물을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햇빛에 잘 노출되어 있다면 흙이 더 자주 마를 수 있으니 자주 체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겉 흙이 말랐는지 손가락으로 체크해보면 물이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 물 주기 팁

정수기보다는 수돗물이 더 좋다고 합니다. 정수기는 수돗물에 비해 여러 물질을 걸러낸 물이기 때문에, 식물에게 갈 영양 성분도 걸러진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굳이 정수를 주지 않고 수돗물을 주시돼, 수돗물의 불소 성분이 공기 중 증발될 수 있도록 하루 정도 빈 페트병에 받아두었다가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잎사귀 관리

여인초의 매력은 넓적하고 큰 잎사귀인데, 잎사귀가 말리면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관리하기도 어려워요. 그래서 잎사귀가 말리지 않도록 처음부터 관리해주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잎사귀가 말리는 현상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설명이 있는데, 물을 너무 안 주어 뿌리의 생장에 문제가 있거나, 환기가 부족한 경우 보통 잎이 잘 말린다고 하네요. 또 환경이 자주 바뀌면 잎이 말린다고 합니다.

 

 

여인초의 가격대는 농원에서 바로 판매되는 모종이 만원대, 1M 내외의 큰 여인초는 10만 원 대입니다. 집 안에 에지를 더하며 공기를 정화시킬 예쁜 반려 식물을 찾고 있다면, 귀여운 여인초 모종을 하나 들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여인초 잘 고르는 법, 여인초 잘 키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