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모발이식, 이마축소 가격 및 장단점

by +snowball+ 2022. 2. 17.
728x90

모발이식 vs 이마축소 수술 가격, 장단점 및 수술 후기

 

머리를-만지는-여자
모발이식 이마축소 가격 및 장단점

 

아름답고 보기 좋은 얼굴형을 가지기 위한 여러 가지 외과적 방법들이 있습니다. 보톡스, 필러, 보형물 등을 통해 간단히 변화를 주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런 시술 방법으로는 지속 기간이 길지 않거나 오히려 무언가를 주입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걱정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부위는 "이마"입니다. 여성에게 이상적인 이마란 좁지도 넓지도 않은 적당한 높이의 이마, 동그란 헤어라인, 도톰한 볼륨감입니다. 이런 이마를 위해서 모발이식 또는 이마축소를 통해 이마의 여백을 줄이고 라인을 새롭게 디자인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래에는 이 두 가지 방법의 가격 및 장단점과, 필자가 직접 경험한 수술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모발이식 수술의 장단점

모발이식 장점

1. 절개라인이 없어 자연스럽다

모발이식은 뒷 머리의 모발을 채취하여, 앞이마라인에 옮겨 심는 것입니다. 이때 이마의 높이를 줄여야 한다면 높이를 낮추기 위해서 이마 전 라인에 조금씩, M자 탈모 등 이마 옆 라인이 고민이라면 옆 라인에만 집중적으로 모발을 심어 라인 자체를 정돈합니다. 즉 수술 방식이 모발을 뒤에서 앞으로 한 올 한 올 옮겨 심는 것이기 때문에, 절개 라인이 없어 자연스러운 것이 장점입니다.

2. 두피의 압박이 덜하다

이마축소는 이마 부위의 피부를 절개하여 버리고, 그만큼 두피를 뒤에서부터 끌어와 당겨 봉합합니다. 따라서 두피 자체가 늘어지게 되고, 감각의 손실 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발 이식은 두피를 늘이거나 당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발 아래 피부에는 큰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3. 촘촘하게 예쁘게 이식할 수 있다

모발 이식은 본인이 원하는 만큼, 뒷머리 모발의 숱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얼마든지 모낭을 채취하여 앞에 이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의 자유도가 있습니다.

모발이식 단점

1.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모발 이식의 과정은 (1) 옮겨 심을 뒷 머리 부위의 머리를 짧게 자르고, (2) 해당 부위의 머리카락(모낭)을 채취하고, (3) 이 모낭을 앞에 옮겨 심는 것입니다. 옮겨 심어진 모낭은 생착의 과정을 거쳐 앞 머리에 자리 잡게 되고, 이때 기존의 머리카락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한번 빠졌다가, 다시 피부 아래 모낭이 모발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약 6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2. 의사의 실력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많이 난다

채취한 모낭이 필요 면적에 비해 적은 경우, 모발이 듬성듬성 자리 잡게 되어 매우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흡사 인형 머리 같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재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 라인이 삐뚤삐뚤하거나, 생착이 잘 안 되어 한 부분만 많이 탈락이 되었다면 수술의 만족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3. 가격이 비싸다

모발 이식은 이마 축소에 비해 수술 소요시간도 5~6시간으로 많이 소요되고, 수천 개의 모낭을 옮겨 심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단가도 비쌉니다. 제가 견적을 받았던 당시에는 2,000모 기준으로 약 600만 원 정도였는데, 현재는 아무래도 더 올랐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마축소 수술 장단점

이마축소 장점

1. 단순하다

이마축소는 칼로 두피를 절개하고 다시 봉합하는 다소 단순한 방법입니다. M자 탈모에 있어서는 이마 축소 수술을 활용할 수 없고, 보통 이마의 높이가 너무 높아서 내리는 경우 이마 축소가 많이 활용됩니다. 단순히 몇 cm의 이마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마 축소가 간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일상 회복이 빠르다

이마 축소는 절개한 라인의 실밥만 뽑으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절개 라인의 붉은 느낌은 화장으로 가릴 수 있고, 점차 옅어집니다. 

3. 가격이 저렴하다

모발 이식에 비해 1~ 2시간으로 수술 소요 시간이 짧은 만큼 가격도 모발 이식에 비해 저렴합니다. 수술 단가는 병원마다 다르지만 200만 원 ~ 300만 원 정도입니다.

이마축소 단점

1. 두피 앞면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마축소는 두피가 늘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모발과 모발 사이의 거리가 벌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탈모를 유발하기도 하며, 탈모가 아니더라도 탈모처럼 보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2. 절개 라인

켈로이드 성 피부라면 절개 라인이 울긋불긋하고, 튀어나온 채로 더 이상 개선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다시 소량의 모발이식을 통해서 라인 부위를 가리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3. 감각의 손실

모발이식은 두피를 어느 정도 떼어 냈다가 다시 절개된 피부와 이어 붙이는 과정이 수반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 두피 감각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후기

2014년 높은 이마를 줄이기 위해서 외과적 수술을 알아보다가 이마축소술을 결정했습니다. 모발 이식으로 유명한 성형외과 2곳, 이마 축소로 유명한 성형외과 2곳을 방문한 뒤 결정하였습니다. 이마 축소술로 결정한 이유는 모발 이식만으로는 필요한 모낭 수가 많아 견적이 많이 나왔고, 모발 이식의 경우 숱이 기존의 자연 머리와 차이나는 부분 때문에 재 수술이 많으며, 6개월 이상의 생착 후 다시 머리가 자라나는 기간을 거쳐 결과를 확인하는 등 리스크와 피로를 부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이마 축소는 바로 결과를 알 수 있는 간단한 수술이었다는 점, 그리고 더 저렴했다는 점에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마 축소 이후 약 1주일 간은 이마 부위에 실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수리를 만져보면 두피가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후 실밥을 제거했고, 상처는 처음에는 붉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옅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두피의 이질적인 느낌은 6개월 이상 오래갔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는 모발 이식 등 추가적인 수술을 고려하지 않고 만족하고 살고 있습니다. 워낙 넓은 이마였기 때문에, 여전히 넓은 느낌은 있지만 약간 넓은 수준이라면 이마 축소 만으로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마 축소 역시도 절개 라인을 얼마나 깔끔하게 봉합하느냐는 의사의 역량이고, 본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서도 만족도가 갈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이마 축소술과 모발이식 수술의 가격과 수술 별 장단점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