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유방 멍울 거대 섬유선종 수술 1 - 진단 및 수술의뢰서 받은 후기

by +snowball+ 2023. 3. 15.
728x90

유방 내 거대 섬유선종 수술을 위한 진단 과정 및 비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방 내 거대 섬유선종을 진단받고, 상급병원으로의 수술 의뢰서를 받게 된 후기를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여자분들은 유방 내 크고 작은 혹이 간혹 만져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생리 주기로 인해 생겼다 없어졌다 하기도 하고, 계속 커지기도 합니다.

 

1. 유방 섬유선종 관찰 일지 

 

저는 20세 즈음부터 치밀 유방으로 유방 내 섬유선종이 복수로 보인다고 검진 때마다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5년 전쯤 갑상선 암 수술을 하였고 갑상선과 유방 간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건강에 주의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그러나 시간이 지나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살다가, 2021년 임신 이후 가슴에 크게 잡히는 멍울이 있어 유방 초음파를 보게 되었습니다.

 

당시 임신과 함께 유선이 발달하면서 기존에 있던 섬유선종이 커지는 것이라고 의사 선생님께서는 말씀해 주셨는데요, 다행히 건강 검진 상 늘 보이던 위치의 선종이 커진 것은 맞았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혹시라도 유방에 암이 생긴다면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좋지 않다고 하여, 조직검사를 실시하였고 결과는 섬유선종이었습니다.

 

출산 후, 모유 수유가 끝나야 유선이 잘 보이고 가슴에 어떤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때까지는 어쩔 수 없는 반려 멍울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벌써 아이가 태어나 15개월 즈음이 돼서야 단유를 하였으니 처음 커진 것을 안 때로부터 약 2년이 흘렀습니다. 

 

단유 후 가슴 사이즈가 훅 작아졌는데 오히려 혹은 거의 그대로의 크기라서 옷을 입을 때 드러나 보이기 까지 하는 등 매우 신경 쓰이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한창 컸을 때는 약 5cm에 육박하는 지름이었는데, 거의 그 정도의 크기였습니다. 이런 경우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맘모톰이라는 간단한 시술로는 할 수 없고, 유방에 절제를 하는 전신마취 수술을 요한다고 하더라고요.

728x90

2. 성북구 최현주 영상의학과 방문

 

집 근처에서 가장 유명하고 잘한다는 '최현주 영상의학과'에 방문하였습니다. 4호선 성신여대역 바로 앞에 있는 건물이라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차가 가능한 병원으로, 유방과 갑상선 등 영상 진단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입니다. 출산 직후에도 방문하였는데 약 2년 만의 방문입니다. 최현주 원장님의 예약은 매우 힘들어서 약 한 달은 걸리더라고요. 가장 빠르게 할 수 있으려면 부원장님 예약이 마침 비어있다길래 예약을 잡고 일주일 뒤에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방문하니 유방 촬영과 초음파 둘 다 권하시더라고요. 촬영은 가슴을 찌부시 켜서 보는 것으로 가슴의 석회화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그보다는 유방 내에 종양을 관찰하기에 더 적합한 것 같고요. 제 가슴 같은 경우에는 치밀 유방으로, 촬영을 통해서는 종양을 관찰하기 어려우니 꼭 초음파를 함께 병행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동양인의 경우에는 서양인보다 치밀 유방이 많아서 대부분의 경우 초음파가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3. 유방 거대 섬유선종 진단 결과 

 

촬영과 초음파를 하면서 의사 선생님과 대화를 했는데 다행히 가슴 내 거대 종양은 크기가 조금은 작아져 있었습니다. 2021년 관찰 당시 4.5cm였는데 현재는 3.4cm로 그래도 지름이 1cm나 작아졌어요. 그런데 가슴이 그전에 비해 많이 꺼져서 더 도드라져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작아졌다고 하더라도 3cm가 넘는 종양은 맘모톰으로 제거할 수 없고, 조직 검사를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다른 부위에서는 어떠할지 모르니 수술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다른 쪽 가슴에서는 새로운 혹이 관찰되었는데, 모양이나 크기로 봐서는 섬유선종 같아 보이지만 6개월마다 추적 관찰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유방 초음파, 유방 촬영, 진단서 및 영상자료 CD까지 하여 총비용은 65,000원가량이었습니다. 실비 청구를 하였는데 얼마나 보상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우선 예상했던 대로 왼쪽 가슴의 거대 섬유선종은 제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받고 나니 홀가분합니다. 이제 제가 원래 갑상선 쪽을 보던 대학병원인 강남 성모병원으로 가서 선종 제거 수술을 의뢰하여야 합니다. 진단을 받은 바로 오늘 저녁 강남 성모병원에 전화를 했는데, 예약이 쉽지 않더군요. 전화로 예약하여 가장 빠른 일자는 7월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할 수 없이 일단 7월로 예약은 했으나, 암 수술도 아니다 보니 그냥 일반 유방외과 중 잘하는 곳으로 가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요약

1. 20대부터 있던 섬유선종이 임신을 계기로 커져서 거대 섬유선종이 됨

2. 출산 전 조직검사를 실시한 이후 단유 전까지 2년간 현상유지

3. 단유 후 수술(적출)을 위해 영상의학과 방문, 진단받음

 

이상으로 거대 섬유선종 제거를 위한 유방 촬영 및 초음파 후기를 마칩니다. 다음에 수술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


loading